미국성서공회, '2022년 성경 현황' 보고서 발표

미국성서공회(ABS)<2022년 미국 성경 현황(State of the Bible Bible)> 보고서를 작성한 연구원들은 연구 결과를 믿기 어려웠다고 보고서에서 말했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대략 2,600만 명의 미국인들이 지난해 성경 읽기를 중단한 것이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급증하던 20221, 미국성서공회는 시카고 대학과 함께 성경 현황에 대한 전화 및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여 18세 이상 미국 성인 2,598명의 응답을 분석했으며, 714일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2021년에는 미국 성인의 50%가 일 년에 최소 서너 번 성경을 스스로 읽는다고 말했다. 이 비율은 2011년 이래 다소 일정하게 유지되었다. 그러나 2022년에는 11% 하락해 39%만이 일 년에 여러 번 성경을 읽는다고 응답했다. 가장 가파르고 급격한 하락세이다.

12회 연례 성경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에 성경을 집어 들지 않은 이들은 성경을 이따금 읽는 사람들만이 아니었다. 성경을 많이 읽는 사람들도 마찬가지였다. 가장 열심히 성경을 읽는 이들 중 1,300만여 명 역시 하나님의 말씀을 덜 읽는다고 답했다.

현재 미국 성인의 10%만 매일 성경을 읽는다고 말한다. 팬데믹 이전에는 14%였다.

보고서 저자인 존 F. 플레이크 박사는 이러한 극적인 변화는 성경 읽기가 교회 출석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가를 보여 준다고 생각한다. 코로나19 팬데믹과 그로 인한 보건 명령으로 인한 정규 예배 중단은 회중뿐 아니라 집에 있는 개인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방 안에 있는 코끼리는 코비드-19이다.”라며, 플레이크 박사는 크리스채니티 투데이와의 14일 인터뷰에서 “2022 성경 현황을 추적 조사하면서 미국에서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라고 말했다.

올해 초 대부분 교회가 온라인 예배와 대면 예배를 병행했다. 라이프웨이 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약 3%의 교회만이 대면 예배를 하지 않았다. 그러나 전염병은 교회 출석에 눈에 띄는 피해를 주었다. 퓨 리서치 센터는 정규 신자의 1/3이 교회 건물로 돌아오지 않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일부는 온라인 예배에 참여했으나 다른 일부는 예배를 중단했다. 이와 동시에 성경 읽기도 급격하게 감소했다.

미국성서공회는 2018년부터 성경 읽기의 빈도뿐 아니라 성경의 영적인 영향과 성경의 도덕적 역할 측정을 포함하는 성경 참여도(Scripture Engagement)를 조사했다. 2022년 조사 결과, 성경 참여적인 미국인은 4,900만 명으로 전년보다 21% 감소했다,

남침례회 신학대의 돈 휘트니 교수는 다른 기독교인들로부터의 고립은 개인적인 성경 읽기에 치명적인영향을 미친다고 크리스채니티 투데이에 전했다. 사람들은 교회 안에 있지 않을 때 성경의 축복과 중요성을 떠올리지 않으며, 다른 기독교인들로부터 성경을 읽으라는 독려를 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교회는 성경 읽는 법을 배우는 중요한 공간이기도 하다. “이는 분명 지역 교회의 책임이라면서, 휘트니 교수는 교회가 그들을 가르쳐야 한다라고 말했다.

라이프웨이 리서치 조사에 의하면 미국인 5명 중 1명이 성경 통독을 했다. 4명 중 1명은 몇 문장 이상을 읽은 적이 없다. “대부분의 미국인들에게 성경은 참고서에 가깝다.”면서, 라이프웨이의 스캇 맥코넬 상임이사는 기독교 공동체가 성경 읽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2022년에 성경 읽기가 급격하게 감소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성경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성경 현황 보고서에 의하면, 성경을 한 번도 읽어본 적 없는 미국인의 1/3은 성경에 대해 강한 호기심을 보였다.

올해에도 여전히 성경 앱을 다운로드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고, 올해 초 두 개의 성경 팟캐스트는 애플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인쇄된 종이 성경 역시 인기 있는 옵션으로 남아 있다.

올해 성경의 모든 번역본 판매가 늘어났다.”면서, 성경을 출간하는 존더반의 멜린다 부마 부사장은 우리의 임무는 하나님의 말씀을 좀 더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플래이크 박사는 만사가 좋지 않다. 그러나 좋지 않을 때 우리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라며, “우리는 성경 참여의 흐름을 바꿀 수 있다고 확신한다. 우리가 함께 모여 하나님의 말씀에서 찾은 희망을 품고 지역 사회를 위해 봉사하겠다고 말할 때 그 일이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